한양대학교 M365 서비스 개편에 따른 사용자 안내

안녕하세요.
한양대학교 정보통신처에서 알려드립니다.

MS사의 교육기관 무제한 용량제공 정책 폐지와 더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 
한양대학교 Microsoft 365(이하 M365) 서비스를 재학생과 재직교직원 서비스로 개편합니다.
개편을 통해 현재 사용중인 M365계정([한양인포털ID]@hanyang.ac.kr)은 일괄 폐지되고,
사용자는 한양인 포털에서 신규 가입한 M365계정([한양인포털ID]@m365.hanyang.ac.kr)을 사용하게 됩니다.

M365 서비스 개편에 따라서 귀하가 현재 한양대학교 M365 사용자라면, 
반드시 기존 서비스 종료전(~ 2023년 12월 31일까지)에 현재 M365 계정의 자료를 백업하시고, 
한양인 포털의 [Microsoft 365 (Office) 서비스 신청] 메뉴를 통해 신규 M365계정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기간내에 백업하지 못한 사용자 자료가 있다면 계정 삭제후 복구가 불가능하니 이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양대학교 정보통신처장



[사용자가 해야할 일 요약]

기존계정 확인 및 백업 -> ②신규계정 가입 및 자료이전 -> ③기기에 신규 M365계정 로그인 

  ▣ 기존 계정은 2023년 12월 31일 일괄 삭제되므로, 계정 확인후 백업 하셔야 합니다. !!
  ▣ 기존 한양대 M365 사용자는 한양대 포털에서 모두 신규 계정으로 재가입 해야 합니다. !!
  ▣ 모든 기기에 설치된 M365 소프트웨어는 신규 계정으로 재로그인 해야 합니다. !!




[Q & A]
M365 서비스 개편과 관련하여 사용자 Q&A를 안내 드립니다.
참고 부탁 드립니다.
[신규 가입 관련]
1. 현재 M365 사용자인데 반드시 신규로 재가입해야 하나요? 
   현재 한양대 M365 사용자라면 모두 재 가입하셔야 합니다.
   단, 현재 사용자이지만 앞으로 사용을 희망하지 않는 경우 가입이 불필요 합니다.

2. 현재 M365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반드시 가입해야 하나요?
   M365는 사용을 희망하는 구성원을 위한 선택 서비스이므로, 사용을 원치 않으시면 가입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3. 사용자가 졸업/퇴직 처리되면 기존에 서비스는 어떻게 됩니까?
   과거에는 졸업/퇴직등의 탈퇴 사유가 발생해도 M365 계정이 유지되었으나, 
   앞으로는 학교의 학적/인사 정보 MS회원 자료 연동을 통해 탈퇴 사유 발생시 계정과 데이터가 자동 삭제 됩니다.

[계정과 데이터의 이전, 삭제 관련]
1. 기존 계정에 저장된 자료는 어떻게 되나요?
   현재 사용중인 M365계정은 2023년 12월 31일 일괄 삭제 되므로, 그 전에 백업 받으셔서 필요한 데이터만 신규 가입한 M365 계정으로 옮기셔야 합니다.

2. 안내된 기간이 지나면 사용자 데이터는 복구 못하나요?
   예. 안내된 기간 이후에는 일괄 삭제 예정 이므로 데이터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3. 기존 계정의 자료와 기타 설정은 자동으로 옮겨지나요?
   기존 계정의 자료와 설정은 MS에서 공식적으로는 지원과 용량적인 문제로 인해서, 관리자의 일괄적으로 이전은 불가능 합니다.
   불편하더라도 사용자가 PC에 임시 다운로드 받으시고, 새로운 계정 공간에 직접 올려주시는 것이 안전 합니다.

4. 기존 사용자 계정을 삭제하고 재가입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MS의 과금정책 변경에 따라서 사용자가 많을 수록 더 많은 비용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현재 재학/재직자만 구분하여 새로 서비스를 구성하여 서비스하고, 
   그 동안 탈퇴 처리하지 못한 모든 사용자를 일괄 정리하기 위함 입니다.

5. 기존 사용자 계정을 삭제하면 어떤 서비스가 영향 받나요?
   학교 M365 계정으로 로그인하는 모든 서비스는 영향 받습니다.
   - 문서 편집기 : MicroSoft 365 Office 등
   - 저장소 및 협업툴: 개인용 저장소 OneDrive, 공용 저장소 SharePoint
   - 기타 : 윈도우에 학교 계정을 사용할 경우 로그인 제한될 수 있음